씨름이 바로 이것으로, 곧 군사들의 힘내기인 것이다. 또 생각건대 장형(張衡)의 『서경부(西京賦)』에, “각저의 묘기를 드러냈다.”했다. 그러므로 한나라 때도 이런 것이 있었으니 오늘날의 씨름과 비슷한 것이다.
위와 같은 기록은 조선시대 학자들은 씨름이 중국의 각저에 그 유래를 두고 있다
Ⅰ 생활사 연구에서 씨름의 의의
역사학이 과거를 연구하여 그 모습을 밝히고 이를 오늘날 활용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한다면, 그중에서도 생활사 연구는 과거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생활양식을 연구함으로써 오늘날 현대인의 생활을 지배하는 다양한 문화의 유래와 시작점을 밝히고, 이런 문화적 환
씨름의 기원
씨름은 오늘날까지도 널리 행하여 오고 있는 민속놀이이다. 특히 음력 5월 단오절에는 빠짐없이 씨름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4월 초파일, 7월 백중절과 8월 추석 등의 명절에 즐겨 행해지는 씨름은, 경기의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상품으로도 당시로서는 매우 귀중한 재산이 될 수 있었던 황
Ⅰ. 서론
우리나라 씨름은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전해 내려온 고유의 대표적 민속놀이운동으로서 그 시작은 생존의 수단이었지만 점차 전통놀이로 발달되었다. 1983년 한국민속씨름협회가 발족하여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의 민속 스포츠로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왔다.
일본은 '스모(Sumo)', 몽고는 '
씨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후한서를 보면 중국의 한나라 왕은, 부여의 왕이 제나라를 방문한 타국의 왕을 위한 환영 행사 로서 북치고 피리 불고 각저희를 하게 했다고 한다. 이 각저희가 씨름과 유사한 것으로 띠를 매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오늘날의 우리 씨름과 비슷하다. 신
씨름의 개념
씨름은 순수한 한국어이며, 이 밖에 각저(角抵).각저(角).각력(角力).각희(角戱).상박(相撲) 등의 한자어 별칭이 있다. 씨름은 원래, 원시사회에 있어서는 맹수나 타종족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살 수 있었으므로 생활수단으로서 투기(鬪技) 또는 자기를 보호하는 무술로서 행하여졌던 것이
시합이 열리는데 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스모선수는 리끼시(力士)라 하며 리끼시는 우리나라 씨름의 샅바에 해당되는 마와시를 차고 경기를 합니다. 밀어내기, 당기기, 제치기, 비틀기 등 여러가지의 승부수를 써서 상대편을 쓰려뜨리거나 씨름판 바깥으로 밀어 내면 이기게 되는 경기이다.
씨름이 나아가야 할 길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2. 씨름과 스모의 기원과 역사
1) 씨름의 기원
씨름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맹수, 적과의 싸움에서 효과적으로 승리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세계 각지에서 독자적으로 발전되어 와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현재 유적지의 출토품이나 예술작품
오늘날에는 문화로서의 스포츠가 확립되어 가고 있다. 한편, 스포츠가 신체활동 그 자체의 즐거움에 의해 정당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스포츠를 다른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 정당화하는 사고방식을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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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씨름의 유형
전래하는 씨름은
씨름하여 새로운 지식과 문화를 만들어 내는 창의적 자세가 필요하다. 과학 기술자 집단, 대학과 산업체, 나아가 사회 전반에서 지도자와 개혁자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과학 기술자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환경이 제기하는 다양한 요구들을 이해하고 이 요구들에 답할 수 있어야 한